본문 바로가기
🎯 이것저것도전/스마트스토어 1년 멱살잡고 끌고가기

스마트스토어 폐업자의 의욕 뿜뿜하던 창업 초기 성장 일기 공개 (스마트스토어 현실)

by 다림 da_lim 2022. 1. 8.
반응형

 

투잡 스마트스토어 현실

성장 일기 엿보기

 

 

내 블로그의 인기글 1위 자리를 놓치지 않는

스마트스토어 폐업 포스팅.

현업이나 일상 포스팅보다 월등히 인기가 많네^^

참, 마음대로 안 되는 세상....ㅎ

다른 글들은 왜... 훌쩍훌쩍

 

 

신규 스마트스토어 중 80%가 3개월 내 폐업한다고 하는데, (나는 그래도 1년 했음! 뿌듯?ㅎㅎ) 이 어마어마한 폐업률에 비해 망한 후기들이 적은 것 같긴 하다. '폐점까지 했는데, 꼴도 보기 싫엇!'하는 심정일까...ㅜ

 

오늘 컴퓨터 파일들을 정리하다가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무렵 작성했던 성장일기를 발견했다.

아무리 투잡, 부업이라 하더라도 얼마나 신경이 쓰이는 일인지 이 나흘 치의 일기에 현실이 고스란히 잘 나타나 있는 것 같아서 부끄럽지만 어설픈 성장일기를 공개해 본다. 

스마트스토어가 시작은 쉽긴 하지만 매일매일 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운영해야 하는 하나의 사업인데, '이렇게 쉬운 걸 왜 안 해? 이거 하면 바로 돈 벌 수 있어! 안 하는 사람은 손해야!' 라는 메시지에 현혹되어 만만하게 보고 시작하지 않길 바라며...!

 

나는 '투잡과 위탁판매+사입 조금'으로 운영했으니, 참고 참고 (아무래도 사입이나 직접 제작한 아이템 판매와는 창업의 목표와 방향성, 운영 방식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을 듯)

 

 

 


 

 

 

 

첫번째 성장일기

내 집 주소와 휴대폰 번호가 쇼핑몰에 노출되는게 찜찜해서

비즈 번호 서비스 신청해서 0507로 시작하는 새 번호를 받았던 날.

(집주소는 어쩔 수 없음ㅜㅜ)

 

 

 

두번째 성장일기

나는 운이 좋게도 오픈한 지 일주일이 안돼서 주문이 들어왔는데, 그 상품은 한 10개 정도 사입한 그립톡이었다. (사입이라고 하기도 너무 귀여운 개수지만..😂)

근데 이 그립톡이 도매샵 상세페이지로 봤을 땐 꽤 귀여웠는데, 직접 상품을 받고 보니 실물 퀄리티가 너무 떨어지는 것!! 그래서 내 쇼핑몰 상세페이지 하단에 주의사항으로 이런저런 하자가 있다 남겨놓긴 했지만 이런 점 때문에 고객님이 구매 확정할 때까지 매우 쫄아있었다. 쭈글쭈글

 

몇 개 상품 빼고는 대부분 위탁판매였지만 위탁판매 상품들도 잘 팔릴만한 상품을 고르고 상세페이지를 다듬으려면 최소 2시간은 걸렸다.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려서 일단 이것 저것 막 올려야 할지, 그래도 좀 더 신경 써서 올려야 할지 현실적인 고민을 하던 시기다. 그래도 끝까지 대량 등록은 하지 않았다. 내 나름의 사업 철학과는 멀었기 때문에...

 

 

 

세번째 성장일기

판매가 하나도 안됐던 날. 😐

본업이 한참 바빴던 때라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이걸 했었나 싶지만 그래도 아직 의욕이 뿜뿜하던 때라 상품을 계속 올려봤던 듯ㅋㅋ

 

 

 

네번째 성장일기

판매가 조금씩 되니까 건방지게도 이제 마진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하나라도 팔렸으면 좋겠다!' 하다가

하나가 팔리면 '꾸준히 팔렸으면 좋겠다!' 하다가

이 단계가 지나면 이제 슬슬 마진을 늘리고 싶어 진다.

 

몇 개 꾸준히 팔리는 효자 템이 생기고 본업이 다른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바빠진 후로부터는 하루에 30분 미만 정도만 투자했지만(대부분 주문처리에 든 시간)

이 당시 창업 초기에는 매일 꾸준히 2시간 이상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마진 대비 일당이 최저시급 수준이라

이걸 계속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들었던...ㅜㅜ

 

 

 

 

 

내가 팔았던 아이템들의 모바일용 배너

마지막으로 내가 사입해서 판매했던 아이템들 몇 개를 공유하며 스마트스토어 현실 포스팅 마무리!

위탁은 판매만 노리고 이것저것 올렸는데, 사입은 마진 남길 수 있는 상품 중에 내 취향인 것들을 골라서 소량씩 구매했다. 재고가 남을 수 있으니... 나라도 가지자 싶어서ㅎㅎㅎ 그래도 모조리 싹 팔고 폐업했다! 하하하...ㅜㅜ

 

아직도 식지 않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열풍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든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 폐업신고 후 남긴 스마트스토어 후기 👇🏻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현실 문 닫으며 쓰는 마지막 포스팅

휴우~ 미루고 미루던 부가세 신고 완료! 간이사업자라 부가세 납부의무는 없다. 야호! 폐업신고를 해도 각종 세무 신고가 남아있는 씁쓸한 현실😩 따끈따끈 폐업의 열기(?)가 남아있을 때 1년 동

chingguh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