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 쓰고 나서는 반응형 웹디자인을 해본 적이 없어서 다시 공부할 겸 쓰는 포스팅.
나중에 급하게 또 인터넷을 뒤지지 않기 위해서 반응형 웹디자인 시작할 때, 필요한 정보와 링크를 모아뒀다.
1. 간단한 정의
- 1_1. 반응형 웹이란? 다양한 화면의 폭에 따라 유동적으로 레이아웃이 변화하는 웹(리소스가 1개)
- 1_2. 반응형과 적응형 차이- 반응형웹 : 모든 화면에 하나의 템플릿으로 제작 / 적응형웹 : 지원할 디바이스(화면)에 따라 별도의 템플릿 제작
🔗 반응형웹으로 만들어진 사이트 볼 수 있는 곳
2. 반응형웹 프로젝트 디자인할 때, 체크 포인트
✓ 반응형or적응형 확실하게 확인!
해달라는대로 무조건 그냥 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가끔은 정말 놀랍게도 '그냥 반응형으로 해주세요..'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왜 반응형 웹으로 만들려고 하는지 등 프로젝트에 관한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파악하고 반응형과 적응형의 장단점을 분명히 밝혀,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 개발방식 자체에 대한 재논의를 하는 일을 예방하자. !끔찍!
✓ 반응 구분 단계 수 (mobile, tablet, pc)
✓ 각 반응 구분 단계의 해상도 (Break Point)
주로 많이 쓰는 Break point : 모바일 320px~767px, 태블릿 768px~1023px or 1199px, PC 1200px이상 or 1024px이상이라고 한다. 나는 보통 모바일은 360px(또는 2배수로 720px), 태블릿 960px, PC는 1000~2000px을 기준으로 잡고 작업하긴 하는데... 먼저 퍼블리셔나 개발자와 상의를 해야 한다. (너무 당연한 소리ㅎ)
✓ 모바일이 우선인지 PC가 우선인지 확인
반응형이니까 지원하는 기기는 모두 고려해야 하지만 어떤 디바이스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한다.
✓ 구분되는 단계의 화면 기획서 요구
기획자가 따로 있는 경우라면, 지원하는 디바이스별로 화면 기획서를 받는 것이 좋다. 언뜻 생각해보면 넓은 화면 요소만 기획해주면 좁은 화면에서는 그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쭉 쭉 배치하면 될 것 같지만 막상 작업을 하다 보면 PC에 있는 요소가 모바일에서는 생략되어야 할 때가 있고 모바일에서(또는 PC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요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화면 기획서만 받아 모든 종류의 UI 디자인을 하게 되면, 디테일 하나하나를 고려해야 해서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물론 이에 대한 시간과 비용을 확보할 수 있다면 상관없다!
✓ 각 단계의 해상도에 따라 레이아웃 그리드 논의(3번에서 자세히)
3. 반응형웹 디자인 그리드 시스템
구성요소
- max-width(최대폭) : 화면이 무한정으로 늘어나지 않도록 최대 넓이 설정
- container(콘텐츠 영역)
- columns(단)의 수
- columns(단)과 gutter(간격)의 폭
- margin(양 사이드 여백)
*보통 PC는 12단, 모바일 4 or 6단으로 많이 작업한다. (2, 3, 4, 6으로 나누기 편해서)
🔗원하는 그리드를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사이트
🔗구글 머터리얼 가이드 반응형 레이아웃 그리드 부분
각 기기별 가로 해상도 및 그리드 구성 요소 수치까지 디테일하게 나와 있어서 참고하기 좋다.
🔗그리드 시스템 꼭 사용해야 할까?
실무에 사용하는 그리드 구성 요소 수치와 그리드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글(요약 :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규칙성 있는 레이아웃 디자인을 하기엔 좋다.)
4. XD로 반응형웹 디자인하기
- 4_1 XD 그리드 활용하기
XD에서는 기기별 기본 해상도와 그리드를 제공한다. 아트보드를 클릭하면 오른쪽 패널의 그리드 메뉴에서 레이아웃을 체크하면 그리드를 볼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조절도 가능하다.
- 4_2 XD 반응형 크기 조정 메뉴
큰 해상도의 UI를 먼저 완성한 다음, 해당 UI 아트보드를 복사하고 반응형 크기 조정을 활성화하여 아트보드의 가로 사이즈를 드래그해서 줄이면 레이아웃이 같이 조절된다. 완벽하게 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디테일은 하나씩 손봐야 한다.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반응형 디자인 만들기 튜토리얼. 실습용 샘플 파일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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