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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책

넷플릭스 성공 요인 - 투마치토커 마크 랜돌프의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요약 & 독후감

by 다림 da_lim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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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 저자 : 넷플릭스 공동 창업자, 마크 랜돌프

📒 한 줄 소개 : 투마치토커 마크 랜돌프의 생생한 넷플릭스 창업과 성공 이야기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꽤 두꺼운 책이지만, 너무나 흥미로워서 단숨에 읽어버렸다."

는 당근마켓 김재현 대표 추천사에 왕 공감하며

IT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모든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책!

 

넷플릭스 공동 창업자 '마크 랜돌프'가

1997년 창업하고

2002년 49개월만에 주식 상장을 하고

2003년 퇴직하기까지의 과정이

생생하게 담겨있는

'절대 성공하지 못할거야'

 

무려 20여 년 전의 스타트업 이야기지만

사업 아이템 구성,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수립, 서비스 네이밍, 홍보와 마케팅, 투자 유치…등등

여전히 큰 인사이트가 있는 내용이 한가득이다.

 

책 두께에서부터 투마치토커의 기운이 뿜뿜한다.

입었던 옷, 가족 이야기(심지어 자녀 유치원 문제까지...ㅎ), 대화 내용들…

하나하나 생생한 묘사로 

함께 일하고 성공을 이뤄낸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1. 요약

큰 사건의 흐름만 정리해봤다. 책에는 엄청난 디테일이 있기 때문에 꼭 읽어보시길 추천!

 

젊은이들을 위한 비디오테이프 이미지첨부

📆 사업구상

 

마크는 현재도 CEO인 리드와 함께 열심히 사업구상을 하고 있었다.

처음엔 '비디오테이프 대여 서비스'를 생각했지만 비디오테이프 부피 때문에 배송과 관리 부담으로 탈락!

 

그맘때쯤 DVD가 슬금슬금 나오고 있었고 CD 모양의 가벼운 DVD를 우편배달 테스트를 해본 후, 'DVD 대여 서비스'로 아이템을 결정했다.

 

 

 

📆 1997년

 

1990년대 중후반 실리콘밸리에서는 모든 것이 빨랐다고 한다.

 

아이템을 결정한 후, 인재영입과 투자 유치를 빠르게 진행했다.

초반엔 리드가 많은 돈을 투자했고 작은 비디오 대여점 체인을 운영하는 인간 넷플릭스 같은 '미치'를 영입하기도 하면서 1997년 드디어 창립을 했다.

 

회사를 만들고 몇 달 후에 웹사이트를 출시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 관계상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지 않고 사기로 했다.

마크는 탐탁지 않았지만 '올무비가이드'의 마이클 얼와인의 상자 속에 들어있는 날 것의 아날로그 파일을 받아 편집했다.

 

마음에 드는 완벽한 서비스 이름을 짓기도 어려웠다.

'패스트포워드, 나우쇼핑, 디렉트픽스, 비디오픽스, 이플릭스닷컴, 시네마센터, 웹플릭스, 시네마디렉트, 넷픽스…'

여러 후보 가운데 넷플릭스로 결정!

 

 

 

📆 1998년 4월

 

넷플릭스가 드디어 세상에 나왔다.

 

서비스는 오픈하자마자 주문이 줄줄이 들어오고 총 137명이 주문하면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다.

이 과정을 어찌나 생생하게 묘사했는지, 같이 설레고 두근두근 긴장됐다.

책으로 실감 나는 현장을 꼭 경험해보시길!

 

 

 

📆 1998년 여름

 

DVD 판매로 매달 10만 달러를 벌 정도로 사람들이 구매는 제법 하지만 잘 빌리려고는 하지 않았다.

이제 'DVD 판매냐, 대여냐'를 결정해야 했다.

 

나 같으면.. 둘 다 하면 안 돼? 했겠지만 그들은 역시 남달랐다.

 

아마존이 DVD 판매를 시작한다면 아마존과 싸워 이길 자신이 없지만 DVD 대여는 규모와 자본만으로 쉽게 시작하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경쟁자가 쉽게 따라오지 못한다.

 

하지만 당장은 판매가 수입의 99%를 차지했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가 없었다.

당시 설립하지 몇 년밖에 되지 않은 아마존에 1400만~1600만 달러로 인수 제안을 받기도 하지만 넷플릭스는 결국 아무도 하지 않을 일을 해보기로 했다.

 

 

 

📆 1999년~2000년 초

 

2000년.

넷플릭스의 큰 두 가지 혁신이 일어났다.

 

첫 번째는 구독 서비스다.

 

넷플릭스는 DVD 판매와 대여 중에 '대여'를 하기로 선택했고 여러 고민과 실험 끝에 대여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구독 서비스'개념을 도입했다.

 

지금은 구독 서비스가 익숙하지만 1999년에는 거의 없던 일이었다.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고 3개월 만에 사이트 트래픽이 300% 증가했다.

2000년 2월에는 따로따로 대여하던 서비스를 중단하고 완전히 월간 이용 서비스로 전환했다.

 

두 번째는 추천 알고리즘이다.

 

영화가 아닌 고객의 자료를 분석하면서 고객이 좋아할 만하면서 빌려주기 효율적인 영화를 찾아내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 2000년 중반

 

넷플릭스는 시리즈 E투자, 500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직원은 350명을 넘었고 구독 서비스는 점점 더 인기를 얻어 유료회원이 20만 명 가까이 되었다.

5,800편의 DVD가 있었고 한 달에 80만 장 이상의 DVD를 배송했다.

 

이 시기에 많은 인터넷 회사들은 포털 사이트를 지향했다.

 

넷플릭스 투자가들도 포털화를 위해 사이트에 영화평론 같은 컨텐츠도 더 많이 올려야 한다고 했다. 상장을 위해 투자가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있었지만 서비스 초점을 잃어 간다는 느낌을 받았고 당시에 이뤄질 뻔했던 기업공개는 취소가 되었다.

이를 계기로 포털이 되려고 하던 노력을 그만두고 다시 집중을 하기로 했다.

 

 

 

📆 2001년

 

당시 월간 이용료는 19.99달러였지만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4달러가 더 들었다. 새로운 고객이 빠른 속도로 유입될수록 돈도 빠른 속도로 빠져나갔다.

 

대안으로 비디오 대여에서 최고 자리에 있던 블록버스터와 합병하려고 했지만 실패하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결국 구조조정을 하기에 이른다.

 

 

 

📆 2002년 출시 49개월 후

 

구조조정 후 상황이 좋아졌다.

 

1일 배송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면서 몇 달 일찍 목표를 달성했다.

또 2002년 초에는 DVD가 사라질 미래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 2002년 5월

 

드디어 넷플릭스가 상장을 하게 된다.

이 과정 역시 넷플릭스가 세상에 처음 공개될 때처럼,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 2003년

 

마크는 넷플릭스를 여전히 사랑하지만 이제 큰 기업으로 성장한 넷플릭스와 더 이상 맞지 않았다. 

2003년 마크는 넷플릭스를 떠나기로 결정했고 이후에는 길을 찾으려고 애쓰는 작은 회사들과 함께 CEO 코치로 또 투자자로 활동하고 있다.

 

 

 

2. 넷플릭스 성공요인

책을 읽으면서 느낀 넷플릭스 성공 요인은 '선택과 집중, 그리고 검증'이다.

이 두 가지와 관련된 책의 내용을 덧붙여본다.

 

 

💎선택과 집중

 

"집중하라. 이게 성공하는 기업의 비밀 무기다. 넷플릭스 역사를 돌아보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과거의 일부를 계속 버려야 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를 찾도록 도와주는 게 넷플릭스의 진짜 목표였다. 우리는 배송 서비스나 특정 제품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처음부터 알았다. 만약 그런 것에 얽매인다면 기술이 바뀌는 순간, 시대에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험을 하는 게 점점 더 어려워졌다. 모든 게 느려졌다. 요소 하나하나가 주는 부담은 크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수많은 요소가 합쳐진다면? 속도가 느려지고 비용이 많이 들었다."

 

"새로운 일을 계획하는 회의를 시작할 때는 언제나 중단할 수 있는 일의 목록부터 이야기했다."

 

 

💎 검증

 

"무엇이 효과가 좋고 무엇은 효과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 방법들을 따로따로 실험해보는 게 우리 계획이었다. 우리는 넷플릭스를 시작할 때부터 이런 식으로 해왔다."

 

"언쟁하지 않아도 됐다. 시험으로 정확하게 확인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처음부터 자료 분석을 중요하게 여겼다. 오랫동안 디렉트 마케팅을 해온 남자와 탁월한 수학적 두뇌를 가진 남자가 자동차, 회의실, 그리고 이사회에 함께 있을 때 생길 수밖에 없는 결과였다." 

 

 

 

 


책 중간중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마크 랜돌프의 가족 이야기는 성공에 있어서 가족이란 무엇인지 좀 더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 책을 보며 나는 마크 아이의 식습관부터 진로 문제까지 알게 됐다...ㅎ 그래서 더 현실적이고 인간 냄새나는 리얼한 성공기로 다가왔다. 

 

남들이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라고 말할 때 마크는 이렇게 대답한다고 한다.

 

"아무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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